힐링여행 1번지~ 무안으로 떠나는 여행

  • 즐겨찾기 추가
  • 2021.03.03(수) 16:56
여행
힐링여행 1번지~ 무안으로 떠나는 여행
  • 입력 : 2021. 02.17(수) 16:48
회산 백련지
일로읍 복용리에 소재한 회산 백련지는 10만여평으로 일제의 암울했던 시대에 우리 조상들의 피와 땀으로 축조되어 인근 농경지 젖줄 역할을 해왔다. 최근 멸종 위기 식물로 알려진 가시연꽃 집단서식지로 알려진 곳이며, 백련지 안에는 수련, 홍련, 애기수련, 노랑어리연 등 30여 종의 연꽃과 50여 종의 수생식물이 서식하고 있고 자연학습장과 수생식물생태관이 있다. 회산 백련지에서는 매년 7월~8월경 연꽃축제가 개최된다.

무안황토갯벌랜드
무안갯벌은 갯벌의 생성과 소멸이 반복되는 유년기 갯벌로서 원시성을 간직하고 있어, 저서동물·물새·염생식물 등 생물종 다양성이 풍부하여 낙지·숭어·바지락·감태 등 사계절 수산물이 생산되는 살아 숨쉬는 갯벌이다

도리포 일출
도리포도 서해안의 여느 일출명소와 마찬가지로 겨울철에는 함평의 바다 쪽에서 해가 뜨고, 여름철에는 영광의 산 쪽에서 해가 뜬다. 도리포 포구 반대편 칠산 바다쪽의 일몰 또한 장관을 이루며, 충남 서천의 마랑포구와 마찬가지로 일출과 일몰을 같은 장소에서 즐길 수 있다. 무안읍에서 해제반도 중앙을 지나는 지방도로를 따라 20여분을 달리면 도리포항에 닿는다. 낙지모양 등대가 조성돼 있어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무안세발낙지
낙지는 무안을 비롯하여 목포, 영암의 연근해에서 주로 잡혔으나 금호방조제 축조이후 주로 무안지역의 갯벌에서 잡히고 있다.무안지역의 갯벌은 게르마늄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각종 생선회의 맛이 다른 지역보다 월등하다. 세발낙지는 발이 가늘어 부드럽고 쫄깃쫄깃하면서 향미가 있어 입안에 착 감기는 낙지 특유의 맛이 있고 일을 하다 쓰러진 소에 먹일 경우 소가 바로 일어난다는 스테미너 식품이다.

초의선사 탄생지
다성 초의선사(1786~1866년)는 조선후기의 침제된 불교계를 일으켰으며, 근근이 명맥을 유지해 오던 한국다도를 정립시켰다. 초의선사 탄생지에는 생가와 추모각이 복원 되어 있고 일지암, 기념관, 차 교육관, 차역사관 등이 건립 되어 평상시 차문화 강좌 등을 통해 한국차의 역사와 문화를 보급하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승달산
승달산은 해발 333m로 그리높지 않은 산이지만 남도의 바닷가에 위치하고 있어서 해발고도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조망을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겨울에도 훈훈한 훈풍을 느낄수 있는 명산이다. 또한 토양이나 기후조건이 야생난이 자라기에 최적의 조건을 지니고 있어’난(蘭)’자생지로도 이름난 곳이다 .승달산이라는 명칭이 ‘고려 인종때 원나라 승려 원명이 이 산에 올라와 교세를 크게 떨쳤고 그를 찾아온 제자 500여명이 한꺼번에 깨달음을 얻었다’는 데서 유래되었다는 전설처럼 불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곳이다.

홀통 해수욕
홀통해수욕장은 무안국제공항에서 북쪽으로 약 15km에 위치하며 천혜의 자연발생적 유원지로 울창한 해송과 긴 백사장이 장관을 이룬다. 해수욕, 야영, 바다낚시, 해수찜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여름 피서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썰물 때 드러나는 갯벌에서 조개, 굴 등을 채취할수 있어 바다환경의 소중함을 인식하게 된다. 청정해역으로 바람이 잔잔한 물결을 만들고 수심이 낮고 파도가 잔잔하여 해양 스포츠의 꽃이라 불리는 윈드 서핑의 최적지다.

밀리터리 테마파크
무안출신 전 공군참모총장 옥만호씨가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키우기 위하여 훈련기, 전투기 등을 기증하여 설립되었다. 실내전시장에는 하늘을 날기 위한 인간의 도전과 노력에 대한 결과들을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누어 전시하고 있다. 야외전시장에는 6·25전쟁과 베트남전에 참전했던 군용기를 비롯하여 소련, 북한의 전투기 등 실물항공기 11대가 전시되어 있으며, 그중 C-123K는 직접 항공기 내부에 탑승하여 관람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다.

분청사기 명장 전시관
분청사기 명장 전시관은 2016년 8월 5일 개관하였으며2층 규모로 우리나라 전통 분청 찻사발을 형상화해 건축하였으며, 대한민국 명장 제459호 김옥수 작가의 작품과 지역에서 출토된 분청사기 유물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분청사기 제작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과 명장의 작품을 구입할 수 있는 전시판매장도 있다.

무안한우
무안 황토랑 양파·한우 융복합 특구지정(고시 2014. 4. 14.). 무안양파 한우는 혈통·고등우 등록으로 한우를 개량하여 생산된 고품질 명품한우로 육질이 부드럽고 담백하다.
/무안=박상술 기자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칼럼
Travel